기술원소개

홍보영상

홍보브로슈어

원장 인사말

원장 인사말-세계적 수준의 항공안전기술을 위한 가치창조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은 60여년이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항공운송량 세계 8위의 비약적인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저비용항공사가 국내 항공운송 시장에 첫 발을 내딛기 시작한 2005년 약 4,700만명이었던 항공여객은 10년 후인 2014년 약 8,100만명까지 증가하여 연평균 6.3%의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항공교통량 증가에 비례하여 항공사고 위험 역시 증가하고 있어,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국민의 생명ㆍ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항공안전 확보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입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2013년 KC-100 4인승 소형항공기 개발로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항공기 제작국에 진입함에 따라, 상호항공안전협정(BASA, Bilateral Aviation Safety Agreement) 체결 등을 통해 국내 개발 항공기의 해외 수출기반을 마련하는 등 항공제작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미래 성장산업으로 꼽히는 무인비행장치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무인비행장치를 활용한 시범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항공제작산업 및 항공을 활용한 신산업분야를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기술 개발과 더불어 개발품의 성능과 안전을 보장하는 시험ㆍ인증 및 안전기술의 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항공안전기술원은 항공안전에 필요한 항공안전기술 전문인력 양성과 항공사고 예방에 관한 인증·시험·연구·기술개발 등을 수행하는 항공안전 전문기관으로서, 항공안전 강화 및 항공산업 발전을 선도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국가경제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항공안전기술원에 많은 관심과 애정 어린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항공안전기술원 원장-정연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