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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안전데이터분석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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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Institute of Aviation Safety Technology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예방 중심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항공안전데이터분석센터가 앞장서겠습니다.

Korea Institute of Aviation Safety Technology will take the lead in data-driven scientific and preventive safety management.

서브비주얼 배경이미지sub04

위해요인 관리

발생지표별 위해요인 목록 (제11조제2항 관련)

활주로 이탈
  • 1-1
    불안정 착륙 접근
  • 1-2
    악기상
  • 1-3
    악기상 운항 절차 미 준수
  • 1-4
    항공기 성능(Performance)
  • 1-5
    T/O Performance 산출/입력 오류
  • 1-6
    QRH 오적용
  • 1-7
    제동장치 계통의 결함
  • 1-8
    저경력 기장 특수공항 임무 편성
  • 1-9
    공항 계기접근절차 미비
  • 1-10
    관련 종사자 Human Factor
활주로 침범
  • 2-1
    표준운항절차 미준수
  • 2-2
    편조관리 미흡
  • 2-3
    저경력 기장 특수공항 임무 편성
  • 2-4
    조종사 집중력 결여
  • 2-5
    운항승무원간 CRM 부족
  • 2-6
    주요구간 운항임무 중 교육행위
  • 2-7
    운항승무원 피로관리 미흡
  • 2-8
    악기상(저시정 등)
  • 2-9
    착륙접근 중 갑작스런 착륙활주로 변경
  • 2-10
    조종사와 관제사간 잘못된 의사소통
  • 2-11
    불명확한 관제지시
  • 2-12
    관제기관의 "Expedite" or "No delay Taxi" 지시 과다
  • 2-13
    ATC radio congestion/heavy traffic
  • 2-14
    공항설계 요인
    • 복잡한 유도로, 불충분한 마킹, 사인, 등화 설치 및 보수
    • 공항별 지상이동 속도 규정 미비
    • 공항별로 상이한 Radio Frequency Transfer Point 절차 운영 등
제어 상실
  • 3-1
    항공기 시스템 고장, 결함, 기능이상
  • 3-2
    악기상(강한 난기류, Ice crystal 조우 등)
  • 3-3
    운항승무원의 부적절한 기상회피, 기상레이더 운용 미숙 등
  • 3-4
    저고도 스피드브레이크 사용
  • 3-5
    운항승무원의 상황인식 실패
  • 3-6
    순항 중 Autopilot 해제
  • 3-7
    항공기 운용한계(속도, 고도) 초과
  • 3-8
    조종사 지적 호기심에 의한 항공기 기재 임의조작 및 실행
    Autopilot 해제, FMS 변경 입력 등
  • 3-9
    Improper response to flight route changes
  • 3-10
    신기종 잘못된 설계(B737 MAX 등)
공중 충돌
  • 4-1
    비행 중 관제지시 위반으로 인한 고도경로 이탈
  • 4-2
    관제기관의 고도경로 분리 불충분
  • 4-3
    불명확한 관제지시
  • 4-4
    군 공항 인접 공역의 훈련기 교통량 집중
  • 4-5
    서로 다른 항공기간 유사한 호출부호
  • 4-6
    한 명의 관제사가 과도한 교통량을 담당
  • 4-7
    수렴되는 접근절차(Converging approach)
  • 4-8
    평행 활주로에서 복행
  • 4-9
    통신두절
  • 4-10
    ACAS 장치 이상 및 오작동
  • 4-11
    저시정(운중 등)
지형 충돌
  • 5-1
    고고도 지형지물(High terrain)
  • 5-2
    선회접근(Circling approach)
  • 5-3
    운항승무원의 상황인식(Altitude awareness) 실패
  • 5-4
    운항승무원의 비행중 멀티 태스킹
  • 5-5
    저시정
  • 5-6
    저경력 기장의 특수공항 임무 편성
  • 5-7
    조종사의 저기온 고도보정 절차 적용 미숙
  • 5-8
    EGPWS 낮은 정밀도(낮은 버전 사용 등)
  • 5-9
    공항 계기접근절차 미비
지상에서 충돌
  • 6-1
    운항승무원 부주의 및 착각
  • 6-2
    운항승무원간 CRM 부족
  • 6-3
    운항승무원의 공항 지상이동절차 숙지 미흡(예: 생지공항)
  • 6-4
    악기상(저시정)
  • 6-5
    품질이 열악한 지상조업사
  • 6-6
    지상차량의 이동지역 내 운행규정 미준수
  • 6-7
    지상차량의 이동지역 내 감시체계 미흡
  • 6-8
    저경력 지상 직원(Ground Staff)
  • 6-9
    불명확한 관제지시
  • 6-10
    공항 내 사인, 마킹 등 미비
  • 6-11
    공항 혼잡도(Heavy traffic/ATC radio congestion)
비정상 활주로 접촉
  • 7-1
    악기상(강한 바람성분(정풍, 측풍, 배풍) 및 윈드시어)
  • 7-2
    운항승무원의 소극적 복행 결심 및 무리한 착륙
  • 7-3
    조종계통(ATA27) 결함
  • 7-4
    저경력 기장의 IP 수행
  • 7-5
    운항승무원 피로
  • 7-6
    교육비행 임무
운항 중 부상
  • 8-1
    악기상(강한 바람성분, 윈드시어, 청천난류, 난기류, 뇌우)
  • 8-2
    난기류 사전 회피 미흡
  • 8-3
    신규 취항 공항 등 익숙하지 않은 운항환경
  • 8-4
    여압관리 실패로 급격한 고도 강하 조작
  • 8-5
    불안전한 기내 카트 운용
  • 8-6
    객실승무원 부주의 또는 업무절차 미준수(업무문화)
  • 8-7
    기상레이더 및 Air System 운용 미숙으로 기상회피 부적절
  • 8-8
    기상레이더 및 Air System 관련 점검주기 및 정비규정 미흡
비상용 산소 사용
  • 9-1
    항공기 여압계통(ATA21) 결함
  • 9-2
    운항승무원의 여압 수동모드 조절 시 에러
  • 9-3
    운항승무원의 항공기 시스템 이해 부족
  • 9-4
    착륙 시 강한 충격
  • 9-5
    운항승무원이 Pack switch 관련 체크리스트 항목 수행 누락
화재/연기
  • 10-1
    발광부품(조종실 디스플레이, 램프 등) 사용시간 과다
  • 10-2
    객실 바닥에 습기 침투(합선 유발)
  • 10-3
    조종실 계기, 전자장비실, 화물칸 등 먼지
  • 10-4
    화재감지계통 센서 정밀도(B747 기종 등)
  • 10-5
    엔진/부품 설계제작 결함(신조기 포함)
  • 10-6
    엔진 오버홀 등 정비범위 축소 또는 정비시기 지연
  • 10-7
    부적절한 정비주기
  • 10-8
    정비사 인적 요인
  • 10-9
    위탁 중정비/부품정비 품질 저하
  • 10-10
    리튬이온배터리
  • 10-11
    승객 좌석에 개인전자기기(PED) 끼임
  • 10-12
    부적절한 위험물 포장 및 미인지 위험물 탑재
  • 10-13
    FOD 등 외부요인
고장/결함
  • 11-1
    정비범위 축소 및 정비시기 지연
  • 11-2
    부적절한 정비주기
  • 11-3
    관련 정비개선회보(SB) 적기 미수행
  • 11-4
    항공기 경년화
  • 11-5
    정비 절차, 지침 등 미준수
  • 11-6
    정비사 인적요인
  • 11-7
    설계‧제작 결함(신조기 포함)
  • 11-8
    위탁 중정비/부품정비 품질 저하
  • 11-9
    항공기 가동률의 과도한 증가
  • 11-10
    일상 점검에 필요한 충분한 정비맨아워 미확보
  • 11-11
    FOD 등 외부요인
유도로 오진입
  • 12-1
    운항승무원 부주의
  • 12-2
    운항승무원간 CRM 미흡
  • 12-3
    관제지시 위반
  • 12-4
    체크리스트를 수행하면서 이동하느라 주의력 분산
  • 12-5
    운항승무원 안전의식 저하
    관제허가를 받지 않은 것을 알면서도 이동
  • 12-6
    악기상(저시정)
  • 12-7
    불충분/불완전한 마킹, 사인, 등화
  • 12-8
    불확실한 관제지시
  • 12-9
    조종사가 호출하여도 신속히 응답하지 않는 관제사
  • 12-10
    유사한 호출부호
  • 12-11
    항공기 제동장치 이상
  • 12-12
    ATC radio congestion/heavy traffic
경로/고도 이탈
  • 13-1
    운항승무원 착각 및 부주의
  • 13-2
    평소 자주 비행하던 고도, 헤딩 등에 익숙해져 관제사가 지시한 사항 대신 습관대로 셋팅
    관제지시를 제대로 복명복창 하고도 다른 고도, 헤딩을 셋팅
  • 13-3
    운항승무원간 CRM 미흡
  • 13-4
    조종사와 관제사간 커뮤니케이션 에러
  • 13-5
    비행 중 관제지시 위반
  • 13-6
    통신두절
  • 13-7
    고도분리 관련 항공기 결함
  • 13-8
    악기상(저시정, 적란운 등)
  • 13-9
    관제기관의 고도경로 분리 불충분
  • 13-10
    불명확한 관제지시
이륙 중단
  • 14-1
    주요 장비의 고장/결함
  • 14-2
    이륙전 운항승무원의 항공기 외장설정 및 비행관리컴퓨터(FMC) 입력 오류
  • 14-3
    설계‧제작 결함(신조기 포함)
  • 14-4
    반복 발생하는 이륙중단 사례에 대한 분석 미실시
    B737 Speed brake 반복 발생 등
  • 14-5
    운항승무원의 시간압박(Time pressure) 및 멀티태스킹
  • 14-6
    운항승무원간 CRM 부족
  • 14-7
    편조관리 미흡(저경력 기장과 저경력 부기장 등)
  • 14-8
    부적절한 관제지시
  • 14-9
    악기상(돌풍 등 기상요인)
하드 랜딩
  • 15-1
    악기상(착륙 시 갑작스런 돌풍)
  • 15-2
    운항승무원의 소극적인 복행 결심
서울특별시 강서구 하늘길 38 김포국제공항 국제선청사 3층 TEL : 02-2665-4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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