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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술원

항공인증

항공기 인증 및 검사로 하늘 위 항공 안전을 확보하고
책임집니다.

서브비쥬얼 이미지

경량항공기 종류

경량항공기 정의

항공기 외에 공기의 반작용으로 뜰 수 있는 기기로써 최대이륙중량, 좌석 수 등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비행기, 헬리콥터, 자이로플레인 및 동력패러슈트 등을 말합니다.

경량항공기의 특징

일반적으로 경량항공기는 조종사를 포함한 탑승인원이 2인 이하이며, 최대이륙중량은 600kg 이하인 항공기를 말합니다.
초경량비행장치와 경량항공기를 구분하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경량항공기의 특징
경량항공기의 특징에 대한 표로 구분, 초경량 비향장치, 경량항공기의 항목을 안내합니다.
구 분 초경량비행장치 경량항공기
무게기준 자체중량 115㎏이하 최대이륙중량 600㎏ 이하
좌석 수 1인승 2인승 이하

경량항공기 종류

타면조종형비행기 이미지

타면조종형비행기

동력 즉 엔진을 이용하여 프로펠러를 회전시켜 추진력을 얻는 항공기로써 착륙장치가 장착된 고정익(날개가 움직이지 않는) 경량항공기를 말한다. 이륙중량 및 성능이 제한되어 있을 뿐 구조적으로 일반 비행기와 거의 같다고 할 수 있으며, 조종면, 동체, 엔진, 착륙장치의 4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타면조종형이라고 하는 이유는 주날개 및 꼬리날개에 있는 조종면(도움날개, 방향타, 승강타)을 움직여, 양력의 불균형을 발생시킴으로써 조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체중이동형 비행기 이미지

체중이동형 비행기

활공기의 일종인 행글라이더를 기본으로 발전해 왔으며,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활공할 수밖에 없는 단점을 개선하여 평지에서도 이륙할 수 있도록 행글라이더에 엔진을 부착하여 개발하였다.

타면조종형 비행기의 고정된 날개와는 달리 조종면이 없이 체중을 이동하여 비행장치의 방향을 조종한다. 또한 날개를 가벼운 천으로 만들어 분해와 조립이 용이하게 되어 있으며, 신소재의 개발로 점차 경량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고정익 비행장치와는 달리 1개 이상의 회전익을 이용하여 양력을 얻는 비행장치를 말한다. 즉 고정익의 경우는 날개가 고정되어 있고 비행장치가 전진하여 생기는 공기속도로 양력을 발생시키는 반면, 회전익의 경우 비행장치가 정지되어 있더라도 날개를 회전시켜 발생하는 상대속도를 이용하여 양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경량 헬리콥터 이미지

경량 헬리콥터

일반 항공기의 헬리콥터와 구조적으로 같지만, 이륙중량 및 성능의 제한을 받는다. 엔진을 이용하여 동체위에 있는 주회전날개를 회전시킴으로써 양력을 발생시키고, 주회전날개의 회전면을 기울여 양력이 발생하는 방향을 변화시키면 앞으로 전진할 수 있는 추진력도 발생된다.

또 꼬리회전날개에서 발생하는 힘을 이용하여 경량 헬리콥터의 방향조종을 할 수 있다.

자이로플레인 이미지

자이로플레인

고정익과 회전익의 조합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공기력 작용에 의하여 회전하는 1개 이상의 회전익에서 양력을 얻는 비행장치를 말한다. 무게(115 Kg이하) 및 좌석이 1개로 제한을 받는다.

헬리콥터는 주회전날개에 엔진동력을 전달하여 추력과 양력을 얻는 데 반해, 자이로플레인은 동력을 프로펠러(주회전날개가 아님)에 전달하여 추력을 얻게 되고 비행장치가 전진함에 따라 공기가 아래에서 위로 흐르면서 주회전날개를 회전시켜 양력을 얻는다.

자이로플레인은 고정익과 같이 꼬리날개가 있어서 방향타, 승강타를 이용하여 방향조종을 하게 된다.

동력패러슈트 이미지

동력패러슈트

낙하산류에 추진력을 얻는 장치를 부착한 경량항공기이다.

패러글라이더에 엔진과 조종석을 장착한 동체를 연결하여 비행하며, 조종줄을 사용하여 방향과 속도를 조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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