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항행계획 이행관리
국가항행계획이란?
항공안전법 제77조의2(국가항행계획의 수립시행)에 따라 세계항행계획 및 아태지역항행계획 등을 반영하여 국가 항행에 관한 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합니다. 국가항행계획에는 항공교통정책의 목표 및 전략, 항공교통의 정보, 운영 및 기술에 관한 사항, 항공교통관리의 운영 효율성·안전성 등의 평가에 관한 사항, 그 밖에 항공교통의 안전성·경제성·효율성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비전, 목표, 추진전략
비전
데이터 시스템 지원을 통해 끊김없고 안전한 최적 비행보장
목표
기존('19년) | ~'24년(단기) | ~'42년(중장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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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효율성 증대 | 국내 63분, 국제 97분 | 국내 62.7분, 국제 96.7분 (비행시간 0.5%감소) | 국내 56.7분, 국제 87.3분 (비행시간 10% 감소) |
처리교통량 증대 | 전체운항 84만편 | 전체운항 84만편 (ATM 교통량 회복) | 전체운항 169만편 (ATM 교통량 2배 증가) |
이용자 편리 개선 | 출발 76%, 도착 76% | 출발 77%, 도착 77% (정시성 1% 증가) | 출발 92%, 도착 91% (정시성 20% 증가) |
추진전략
- 1. 운영 Operation : 수요자(항공사) 중심의 예측 가능한 공항.공역 운영
- 2. 정보 Information :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항공교통관리
- 3. 기술 CNS Tech : 최적의 항행환경 구축을 통한 수용성 확대
- 4. 신기술 New Tech : 신기술. 신비행체를 적용한 신항공교통 관리 체계 구축
- 5. 코로나 대응 Covid-19 : 포스트 코로나 대비 항공교통관리 강화
세부목표 및 과제
- 국가항행계획 2.1은 5개 추진전략, 14개 세부목표, 41개 과제로 수행중에 있습니다.
- 01 운영 : 수요자중심의 예측 가능한 공항 공역 운영
- 1. 민.군, 국제 협력을 통한 유연한 공역 운영
- 2. 4D 개념의 궤적기반운영 체계 구축
- 3. 운영 개선을 통한 수용량 증대
- 02 정보 :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항공교통관리
- 1. 디지털 항공정보 체계 구축
- 2. 항공정보 데이터 종합관리체계 구축.운영
- 3. 데이터 기반의 항공교통관리 의사결정 지원
- 03 기술 최적의 항행환경 구축을 통한 수용성 확대
- 1. 디지털 기반 항행환경 조성
- 2. 위성을 통한 항행시스템.감시성능 향상
- 3. 조난항공기 안전관리체계 구축
- 04 신기술 신기술신비행체를 적용한 신항공교통 관리체계 구축
- 1. UAM 등 신비행체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
- 2. AI.XR 기반의 원격 관제서비스 제공
- 05 코로나대응 포스트 코로나대비 항공교통관리 강화
- 1. 직선비행로 확대로 항공사 부담 경감
- 2. 관제 기능 향상으로 관제업무 최적화
- 3. 항공교통관리 조직 및 인력운영 고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