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팝업열기
팝업 닫기

항공기술원

닫기
KIASTORY

대한민국 유일 항공안전 전문기관
항공안전기술원입니다.

 
PART1 출범하다.

대한민국 유일 항공안전 전문기관
항공안전기술원 출범하다.

항공안전기술원 전경 이미지 KOREA INSTITUTE OF AVIATION SAFETY TECHNOLOGY

비상을 위한 준비

항공안전기술원(KIAST)의 출범

대한민국의 항공기 개발과 인증 기능의 분리 그리고 항공기 결함분석 등을 위한 기술지원체계 구축 및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2013년 (재)항공안전기술센터가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2014년 「항공안전기술원법」 제정·시행을 통해 항공안전기술원으로 공식 전환되었습니다.

항공안전기술원은 산재해 있는 항공관련 인증기능을 통합하여 통합항공인증체계를 구축하였고, 사전예방적 항공안전관리, 무인기 안전기술 및 생태계 활성화, 다양한 인프라 운영 등 대한민국 항공안전이 국제적 수준으로 도약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PART2 책임지다.

하늘 위
항공 안전을 책임지다.

항공안전기술원은 항공기 인증, 경량항공기·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성인증, 항행안전시설 성능적합증명, 항공보안정비 성능인증 등을 통하여 대한민국 항공의 통합항공인증체계를 수립하였으며, 국내 항공산업 발전과 안전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인증
항공기 인증

항공기 인증은 항공기, 엔진, 프로펠러, 장비품, 부품의 설계 및 제작에 대한 안전성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형식증명(TC)
  • 제작증명(PC)
  • 부가형식증명(STC)
  • 형식증명승인(TCV)
  • 기술표준품 형식승인(TSOA)
  • 부품제작자증명(PMA)
주요실적

우리나라 최초로 제작된 4인승 소형항공기 KC-100 인증완료, 수입항공기 B787-8, B787-9, A350-941 등 수입항공기 형식증명승인, 기술표준품 형식승인

경량항공기 · 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성인증
경량항공기 · 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성인증

비행안전을 위해 해당 기술기준에 적합함을 증명하는 업무로써 경량항공기와 초경량비행장치의 상태 및 비행성능 등을 확인합니다.

주요실적

안정성인증

안전성인증
안전성인증 -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경량항공기 87대 90대 86대
초경량비행장치 1,330대 3,996대 3,530대

항행안전시설 성능적합증명
항행안전시설 성능적합증명

항행안전시설 성능적합증명은 항행안전시설 또는 항공정보통신시설의 성능이 적합한지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주요실적

고정용 TACAN, 1090ES ADS-B 등 성능적합증명 검사

항공보안장비 성능인증
항공보안장비 성능인증

공항보안 검색에 사용되는 항공보안장비의 성능 확인을 통해 신뢰성 향상과 기술기준 상의 적합성 등을 판단하여, 신규장비에 대한 인증, 내용연수가 도래한 장비의 검사 등을 수행하는 업무입니다.

주요실적

IONAB(폭발물흔적 탐지장비), CNI620D(엑스선 검색장비) 등 성능인증

PART3 구축하다.

안전한 항공의 미래를 열어갈
기반시설을 구축하다

국내 항공산업 고도화와 세계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항공 종합비행시험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었습니다.
이에 항공안전기술원은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드론비행시험센터, 드론인증센터 등을 구축하여 항공기부터 무인비행장치에 이르는 비행시험 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국가 공인 종합비행시험장 이미지. GPS, 위성감시.항법지원, 지상중계시설, 비행성능시험 계측 및 통제실 등의 장치 및 시설, 장비 등이 있음.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항공기의 이착륙 시험, 운용한계 성능시험, 이륙 단념시험 등 항공기 안전성능과 관련된 각종 시험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을 구축·운영하고 있습니다.

비행시험 계측장비 이미지 비행시험 계측장비
기상관측시설(AMOS) 이미지 기상관측시설(AMOS)
지상지원시설(격납고) 이미지 지상지원시설(격납고)
드론비행시험센터 거점별 위치 지도 드론비행시험센터 거점별 위치 지도
드론비행시험센터

상업용 드론의 기술개발, 안전검증을 위한 비행시험과 테스트가 가능한 이착륙장, 통제실, 정비고 등 드론시험 인프라를 갖춘 드론비행시험센터를 전국 거점별·단계별로 구축하였습니다.

드론비행시험센터 이미지 강원 영월
드론비행시험센터 이미지 충북 보은
드론비행시험센터 이미지 경남 고성
드론비행시험센터 이미지 인천 서구
드론비행시험센터 이미지 경기 화성
드론비행시험센터 이미지 경북 의성 (구축중)
PART4 선보이다.

항공 안전 기술을
선보이다.

사전예방적 항공안전 관리 패러다임에 맞추어, 국내 법령 등의 국제기준 준수여부 및 기준변화 모니터링, 국제기준의 선도를 위한 기술∙운영기준 연구를 수행하여 항공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있으며, 항공안전데이터 통합 수집 ∙ 분석, 취약점 진단 및 안전정보 생성으로 정부와 이해관계자의 데이터기반 안전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KIAST 항공안전기술원의 회의실 회의장면 상상 이미지
항공안전기술 연구

항공안전정책 연구

ICAO의 부속서와 FAA, EASA 등 해외 선진 항공기구에서 공표하는 기준을 분석하여 국내 기준과 조화롭게 적용될 수 있도록 국제표준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민간항공기구 총회, 아태지역 항공청장회의 등 국제회의에 참석하여 국제 항공 이슈에 긴밀하게 대응하고있습니다.


항공안전데이터 분석

고장결함, 의무보고 등 항공안전데이터(12종)의 체계적인 통합 수집∙분석을 지원하고 통합항공안전데이터수집 분석시스템 등을 구축∙운영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안전 저해요인을 선제적으로 분석함으로 국가 항공안전관리에 반영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PART5 선도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유망산업으로 대두되는 드론산업의 안전한 운항과 활성화를 위해 드론 교통관리체계 개발 및 연구활동을 수행중에 있습니다.

무인비행장치 운항 모습의 이미지
무인항공산업 안전증진 및 활성화

무인항공 우수기업 지원 및 육성,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지정·관리, 드론산업 실태조사, 드론시범사업구역 관리, 무인항공 안전기술 및 운영·관리체계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드론 교통관리체계 개발 및 실증의 한 기능을 담당하는 위성안테나 이미지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고도 150미터, 자체무게 150kg 이하인 무인비행장치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항을 위해 저고도 교통관리체계 (UTM, UAS Traffic Management) 개발 및 실증시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실험/실증 인프라를 구축하여 핵심기술 개발, 단계별 실증 시나리오를 통한 검증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판교 제2 테크노벨리 기업지원허브 혁신 기술존 전경 이미지 판교 제 2 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 혁신기술존
드론기업지원허브

국내 드론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해 드론 관련 스타트업·벤처기업의 하드웨어 제작 및 개발, 소프트웨어 핵심기술 개발, 서비스 플랫폼 및 콘텐츠 개발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판교 제2 테크노벨리 기업지원허브 혁신 기술존 전경 이미지
도심항공교통 안전증진 및 활성화

K-UAM 상용화를 위해, 역량을 총 집중하고 있습니다. UAM Team Korea 간사기관 역할을 수행하며 참여기관 협력지원, 정책 홍보, 협의체 운영, 산업화 지원 등 관련 정책 지원을 하고 있고, eVTOL, 무인기와 같이 향후 UAM에 활용될 신기술 항공기와 관련된 R&D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항공의 미래를 열어가는 항공안전기술원
KOREA INSTITUTE OF AVIATION SAFETY TECHNOLOGY
상단이동
인천광역시 서구 로봇랜드로 155-11 로봇타워(16~18층) 기획경영본부·미래항공본부·감사실, 155-30 로봇연구소(1~3층) 항공안전본부·항공인증본부 TEL. 032-727-5500 Fax. 032-727-5660

Copyright (c) 2018 Korea Institute of Aviation Safety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